산문

 

좋은 삶, 좋은 역사가

애리프 덜릭의 삶과 학문을 기억하며

 

 

황동연 黃東淵

미국 쏘카대학(Soka University of America) 아시아학 담당 교수. 저서 『새로운 과거 만들기』, Anarchism in Korea 등과 역서 『포스트모더니티의 역사들』이 있음.

 

 

한국 학계에도 잘 알려져 있는 전지구적 담론 비판자이자 저명한 역사학자인 애리프 덜릭(Arif Dirlik, 1940~2017)이 2017121일 저녁 미국 오리건주 유진(Eugene)시에 있는 그의 자택에서 영면했다. 그와 동지적 관계인 많은 학자들, 그를 존경하고 따르던 제자들과 학생들 모두 그의 죽음을 애도하였다. 많은 학자들이 논의하길 주저하거나 혹은 그냥 스쳐버리는 문제들에 대해 애리프는 늘 일말의 주저함도 없이 날카로운 분석을 통해 비판을 가하곤 했는데, 이제 그의 글과 강연을 더이상 대할 수 없다는 슬픔과 아쉬움은 많은 이가 공유하는 바일 것이다. 그의 제자인 내가 받은 개인적 충격과 슬픔도 이루 말할 수 없이 컸지만, 지난 25년간 나를 제자이자 동료 그리고 동지로서 대하며 학문적 가르침뿐만 아니라 삶에 대한 영감을 주던 그의 곁에 있을 수 있었다는 사실에 나는 새삼 감사함을 느꼈다. 이 추모의 글을 통해 그런 슬픔과 감사의 마음을 그의 영전에 전하고, 동시에 내가 아는 애리프의 삶과 학문에 대한 기억의 단편을 한국 독자들과 나누고 싶다.

애리프는 19401123일 터키 남부의 메르신(Mersin)에서 태어났다. 그는 이스탄불에 있는 로버트대학에서 1964년 전기공학 전공으로 졸업 후, 풀브라이트 장학생에 선발되어 미국 뉴욕주 소재 로체스터대학 박사과정에 입학했다. 그러나 1960년대 전세계를 휩쓸던 급진주의 물결은 그를 비켜가지 않았다. 그는 중국 사회주의 혁명에 대한 관심을 키웠고, 마침내 같은 대학의 사학과 교수인 해리 하루투니언(Harry Harootunian)과 랠프 크로지어(Ralph Crozier) 등의 지원하에 전공을 중국사로 변경했다. 박사학위 취득

저자의 다른 글 더 읽기